박소라
<Styler Your Sleep> 공기 주입형 수면 의복 가변크기 2019
박소라는 미래의 디스토피아를 조각과 설치로 구현한다. 알약으로 정제된 고함량 카페인, 얼굴을 업데이트하는 코스메틱 기기, 감정을 훈련하는 헤드기어, 업무 능력을 끌어올리는 ‘버프’ 아이템 등을 3D 모델링으로 만들어왔다. 매끄러운 산업디자인과 미니멀한 조형 언어를 차용해 작품을 실제 시판되는 상품처럼 제작한다. 이러한 사물들은 얼핏 테크놀로지가 약속하는 장밋빛 미래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성과주의 사회에서 대상화된 인간을 비판적으로 그린 결과물이다. 신체와 의식이 데이터로 환원되고, 성과와 효율의 논리에 따라 재편되는 테크노 자본주의의 구조를 은유한다. 공상 과학의 언어를 빌려 미래를 상상하면서도 그 미래가 이미 현재의 시간에 작동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관객의 사유를 이끌어 내는 ‘사변적 사물’의 형식으로 기술적 유토피아의 환상 너머 부조리를 암시한다. 동국대 서양화과 학사 및 골드스미스대 파인아트, 서울대 서양화과 석사 졸업. 대구문화예술회관(2024), 킵인터치(2022), 부산 쿤스트독523(2022), 대구 수성아트피아(2021), 대구예술발전소(2021) 등에서 개인전 개최. 블룸버그뉴컨템퍼러리즈(2021) 선정.
* 이 기사는 2026년 1월호 특집 「Rising Power 36」에 게재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