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ART IN CULTURE / 2010.11

₩ 6,000

특집_Art Management 5社5色

바야흐로 '예술 경영의 시대'를 맞고 있다. 아트가 기업 경영의 화두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의 예술 경영은 사회 공헌 차원의 문화 예술 지원 활동, 이른바 메세나(mecenat)와는 또다른 개념으로 흐르고 있다. 기업은 자사의 상품만을 홍보하기보다는 예술 친화적 '브랜드 이미지'를 대중에게 부각시키는 아트마케팅을 꾀하고 있다. 특화된 미술품 컬렉션에 집중하거나 전시 공간을 직접 운영하고, 기업 이미지에 부합하는 작가와 작품을 예술 경영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기업의 전시 공간은 잠재적 고객 개발을 위한 새로운 예술 서비스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된다. 또한 최근의 기업 중에는 특성화된 미술상 운영, 국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 가동, 해외 주요 미술 기관과의 협력 관계망 구축 등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다차원적인 매니지먼트 방식을 취하기도 한다. art는 최근 예술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다섯 회사의 각기 다른 다섯 빛깔의 활약을 소개한다.

표지
박윤영 〈까르띠에/Lmited edition〉 까르띠에 카탈로그에 먹 28×42cm 2004~2007
영문초록
에디토리얼
‘동방의 요괴’를 찾습니다!
프리즘
아트 레지던시, 국제 컨퍼런스 참관기 백기영 2011년 미술품 양도소득세 시행, 문제 많다 김윤섭
리포트
동방의 요괴들-하이서울아트페어
포커스
우회전략展 임근준 트릭스터가 세상을 만든다展|감각의 확장展 정현 김지은展|김소라展 이대범 고낙범展|김인영展 이선영
특별 기획 Art Management 5社5色
1. Doosan Gallery_작가 지원, 레지던시에서 미술상까지 2. Hite Collection_기업 컬렉션의 전문성, 일반 공개의 철학 3. 一宇 Space_사진미술관으로의 특성화 전략 4. Art Valley_고객과 만나는 아트 밸리를 꿈꾸다 5. Six_꼼데가르송의 전위적 비주얼 감성
작가 연구
박윤영 카르마의 세 축 유진상
작가 인터뷰
김해곤 깃발에 펄럭이는 삶의 메시지 호경윤
이슈 앤 크리틱 2
삶과 죽음 이미지의 과잉과 의미의 실종 김백균
테마 스페셜
서울을 그리는 마음 서울 바라보기의 시차視差와 시차時差 민병직
현장 취재
2010코펜하겐 컨템포러리 원더풀, 코펜하겐! 호경윤
나의 얼굴
김석
아트 포럼
글로벌 시대의 미술, 지역과 소통하기 김수영
이미지 링크
지뷜레 베르그만
뉴비전
신진 평론가 발굴 프로젝트 파이널리스트 3인 본선 3. 자유주제 평론
전시리뷰
색-욕망에서 숭고까지|한국현대도자|배형경 Memories in Progress|조성묵|데비한|릴릴 Lack of Electricity|이선경|나나|하태범|김성오
에디터스 블로그
가나자와21세기미술관(2024.11.01~)
[만료]고흥군청(2024.11.01~2025.01.08)
[만료]한솔제지(2024.11.13~2025.01.08)
아트프라이스(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