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가 말하는 작가 이응노 * 차승언

2018 / 10 / 22

Art는 10월호 특집에서 작가의 시점으로 한국미술계의 지평을 넓혀 온 주요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다시 조명했다. 이름하여, <작가는 작가의 작가>. 작가는 전시에서 무엇을 보고 느끼는가? 한 작가의 조형 방법과 예술정신은 다른 작가의 창작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작가는 작가이기 전에 또 다른 관객이자 그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동지가 아닌가?… 이러한 질문에 답을 찾고자 ‘작가 매칭’이라는 방법론을 끌어들였다. 총 11명의 작가들이 직접 보내 온 원고를 공개한다.

이응노 * 차승언

이응노 <마르코 폴로> 종이에 수묵채색 40×24.5cm 1980_<이응노, 낯선 귀향>(7. 13~9. 30 이응노미술관)전 출품작. 고암 이응노(1904~1989) 도불 60주년을 맞아 열린 기획전. 2017년 파리에서 이응노 회고전을 기획했던 세르누쉬미술관 학예연구사 마엘 벨렉(Mael Bellec)을 초청해 프랑스인의 관점에서 이응노의 예술세계를 재해석했다. 세르누쉬미술관과 퐁피두센터의 소장품을 대여해 지금까지 국내에 소개된 없던 작품 29점을 특별 공개했다. 전통 문인화, 서예, 니홍가, 앵포르멜 추상미술을 가로지르는 이응노의 독특한 행보를 재조명한다. 영감, 이응노와 서양미술, 이응노와 동양미술, 공인 예술가 정치적 반체제 인사, 고국에서의 이방인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됐다.

봉우리에서 봉우리로 옮겨 붙는 불처럼

전시를 관람할 때는 휠체어가 필요하다. 버스, 지하철을 타고 오래 서 있을 때 매스껍고 식은땀을 흘리곤 하는데, 서서 작품을 오래 봐야 할 때도 몸에 비슷한 신호가 온다. 서 있는 것조차 힘든데 작품을 보면 머릿속 뇌까지 활동하고 있기에 전시를 볼 때는 늘 체력 소모가 많다. 이응노미술관의 <이응노, 낯선 귀향>전을 보면서는 커피, 아이스크림, 1일 견과 한 봉지, 물, 경옥고, 오렌지 주스, 또 커피를 마셨다.
프랑스 세르누쉬미술관의 학예연구사 마엘 벨렉이 이응노미술관의 의뢰를 받아 기획한 전시이고, 작품 소장처인 퐁피두미술관과 세르누쉬미술관을 떠난 적 없었던 29점의 그림이 전시되었으니 프랑스가 해석한 이응노를 한국에서 보게 되겠구나 싶었다.
나는 오랫동안 공예의 맥락에서 훈련받고 작업을 해 왔기 때문에 작품 한 점 한 점의 완결성이나 완성도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 기술의 숙련도와 밀도는 공예작품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고, 그런 눈으로 처음 이응노의 작품을 보았을 때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알 수 없었다. 이응노는 회화, 조각, 장식미술 등 다양한 장르의 작업을 했고, 회화 안에서도 시기별로 민속화 문인화 일본화 추상화로 나뉘는데 그 복합적인 작업이 어느 하나 완성된 스타일이나 완결미를 갖춘 것 같지 않았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20세기를 온몸으로 뚫고 나간 한 사람으로 이응노를 이해하면서 그의 작업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20세기 흐름에서 대나무를 계속 잘 그려도 좋았겠지만, 대나무만 너무 잘 그릴 수 없었던 사람이 이응노였던 것 같다. 그래서 그는 일본으로도 가고, 유럽으로도 갔다. 한국인으로서 자기 자신을 잘 붙드는 동시에 스스로에 매몰되지 않은 사람이고, 자신과 시대에 거리를 두고 바라보며 작업한 사람이다. 강한 바람이 불 때 산불이 옮겨붙듯이 이응노의 작품은 방법도, 재료도, 삶의 터전도 이 봉우리에서 저 봉우리를 강렬하게 훑고 지나가는 불같다. 그런 20세기에 그는 모든 것을 놓치지 않고 끌고 가서 지키고 싶었고, 새로운 것을 알고 싶었고, 초극하고 싶었던 의지를 놓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인지 특히 이응노 전시를 볼 때는 그 작업의 흐름을 타면서 전시장을 몇 번 돌고 난 다음에 세부적인 것을 보게 된다. 이번 전시에도 그렇듯이 전시장에 걸린 작품 하나 건너 한 작품이 방법과 재료가 다른데, 맥락 없이 한 작품씩 감상하다 보면 미궁에 빠진다. 프랑스에서 작업한 1960년대 회화와 콜라주 사이에 배치된 1971년작 <구성>은 천에 목화솜으로 콜라주한 문자추상 작품이다. 이 작품을 보면 이응노가 동백림사건으로 1967~1969년 옥고를 치르고 석방된 이후 수덕여관에 그린 암각화가 늘 함께 떠오른다. 옥고 뒤에 바위에 음각으로 새긴 문자추상과, 2년 뒤 부드러운 목화솜을 재료로 양각으로 만든 문자추상의 대비는 그의 작업의 스펙트럼과 삶의 굴곡을 상징하는 것 같다. 천과 솜을 오리기도 하고 뜯기도 하며 둔탁하게 돋아 문자추상을 만들어 낸 것도 기술적 차원에서 보면 거대한 성탄 카드 같지만 말이다.
간송미술관에 가면 숨도 안 쉬고 그렸을 것 같은 멋진 대나무 그림이 많은데, 그와 비교했을 때 이응노의 거친 대나무와 그 이후의 실험들은 지금도 종종 내 직조 작업이 태피스트리 대가인 송번수, 차순실 작가의 작품 사이에 놓일 때를 생각하며 완결성에 대한 압박감을 느낄 때 ‘괜찮다’고 말해 준다. ‘묶이지 말고 가고 싶은 곳으로 가라고.’ 이응노의 작품을 보는 시간은 묶여 있던 시각을 다시 훈련하는 시간이고, 자기를 갱신하며 새로운 구조를 만드는 시간이다. 전시를 본 후, 원숭이가 그려진 노란색 이응노 볼펜을 사서 돌아왔다. 그런데 이응노는 왜 원숭이를 종종 그렸을까?…

차승언 / 1974년생. 홍익대 섬유미술과 및 동대학원 산업공예 졸업, 시카고 예술대학 회화과 석사 졸업. 색실을 이용해 무늬를 만들면서 캔버스를 짜고 그 위에 페인팅을 덧칠하는 작업을 전개하며 동시대에 유의미한 추상회화란 무엇인지 탐구한다.

작가가 말하는 작가 ④ 이응노 * 차승언 • ART IN 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