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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Now]헬리오오이키시카展inNewYork

2020/12/15

브라질 ‘열대주의’, 정의 사회의 외침 
<Hélio Oiticica> 리슨갤러리 10. 28~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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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opicalia>혼합재료가변크기1967_‘열대주의(tropicalia)’는작가가라틴어를기반으로직접만든신조어다.브라질아방가르드예술을칭하는단어로널리사용됐다.작품은열대식물,새,모래부터빈민가건축물까지구현해서구의문화적편견에저항한다.

전시장 바닥에 넓게 펼쳐진 모래, 풍성한 이파리의 열대 식물 사이로 어설프게 지은 목재 및 천막 구조물이 드문드문 놓여 있다. 브라질의 저항적 아방가르드 미술운동 ‘열대주의’의 대표 작가 헬리오 오이티시카가 자국의 자연환경과 빈민촌 ‘파벨라(favela)’를 재현한 설치작품 <Tropicalia>(1967)의 전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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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tingDogsProject>목재에유채,모래26×161×161cm1961

그는 1960~80년대 브라질 군부 독재에 맞선 사회 참여적 예술가이자, 브라질 미술과 서구 모더니즘 미술의 접점을 만든 입지전적 인물이다. 1950년대 상파울루비엔날레가 발돋움하던 시절, 몬드리안과 파울 클레의 기하 형상에 영향을 받은 ‘그룹 프렌테’와 이후 신구상주의를 추구했던 ‘그룹 네오콘크레투’에 참여해 브라질 미술의 국제화에 앞장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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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Constructible1>나무,벽돌,47.3×54.9×54.9cm1978(왼쪽),<Metaesquema>캔버스에유채74×61cm1958(오른쪽)

이번 전시는 당시 카드보드지에 과슈로 그은 단순한 선에 질서정연한 조형성을 부여한 <무제>(1955~58) 시리즈를 다수 소개했다. 이후 조각, 건축 요소를 끌어들인 축소 건축 조형물 <Hunting Dog Project>(1961), <Ready Constructible>(1978)은 브라질 극빈층의 고된 삶을 상징한다. / 조현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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